질환백과
- 정의
매복 사랑니는 치아가 뼛속에 매복되어 잇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턱에 매복된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 원인
매복 사랑니는 공간이 부족하여 사랑니가 맹출하지 못하거나, 옆으로 기울어져 이것이 인접 치아에 걸려서 맹출하여 발생합니다. 아래턱뼈의 크기가 정상 정도에 비해 작은 경우에 매복 사랑니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 증상
매복 사랑니가 뼈에 완전히 매복된 경우에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매복 사랑니로 인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붓고 통증이 나타나고 고름이 나옵니다.
- 진단
매복 사랑니는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치아 전체가 나오는 파노라마라는 X-ray를 촬영하여 잇몸뼈 속에 묻혀 있는 매복 사랑니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가 아래턱뼈 신경과 근접한 경우 치과 CT 촬영을 시행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 치료
매복 사랑니는 수술을 통해 치아를 제거(발치)하여 치료합니다. 수술 이후 항생제, 소염진통제를 잘 복용해야만 수술 후 통증과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경과
매복 사랑니가 뼛속 깊은 곳에 있는 경우 치료 중에 중요한 신경이 다칠 수 있으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매복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심하게 붓거나 멍들거나 통증이 생깁니다. 수술 도중 신경이 손상을 입는 경우, 그 부작용으로 입술과 잇몸의 감각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매복 사랑니를 발치한 후 피를 멈추기 위해서는 거즈를 잘 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 부위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생제, 진통제를 잘 복용해야 합니다. 간혹 부종이 생길 수 있으므로 냉찜질을 48시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술, 담배, 뜨거운 목욕은 피해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