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감염성 근육염은 근육에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 원인
감염성 근육염은 상처 부위의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여 균이나 바이러스가 근육으로 침투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및 외과적 치료를 받을 때 여러 가지 원인으로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근육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혈관을 타고 균이나 바이러스가 근육으로 침투하는 혈행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근육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을 느낍니다. 혈액이 염증 부위로 몰려 해당 부위가 붓고, 부분적으로 열감이 느껴지며, 몸이 균의 침입을 방어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전신적인 체온 상승을 동반합니다.
- 진단
감염성 근육염을 진단하기 위해 CT, MRI, X-ray, 혈액 검사, 배액의 균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 치료
확인된 균의 종류에 따라 항생제 치료를 받습니다.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몸밖으로 고름이 나올 수 있도록 관을 꽂기도 합니다. 이 경우 소염제와 진통제를 함께 처방합니다. 평소 많이 움직이는 부위의 근육에 염증이 생긴 경우, 염증이 어느 정도 치료되면 스트레칭 및 물리치료를 진행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경과
근육의 염증으로 인해 근육의 미세섬유 및 세포가 손상되고, 위축과 부종이 일어납니다. 심한 경우 고름이 나옵니다.
- 주의사항
근육에 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치료 또는 관리해야 합니다. 치료 도중 생긴 감염성 염증의 경우에는 추후 약물 및 소독 등의 치료를 시행해야만 근육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