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망막 출혈은 눈의 가장 안쪽에 있는 망막에 출혈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망막 출혈은 망막에 분포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고혈압, 당뇨병, 혈액 질환, 동맥경화증 등과 같은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원인
망막 출혈의 원인에는 당뇨병, 황반 변성,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망막염에 의해 망막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의 원인에는 외상, 베체트병, 신염, 임신중독증, 혈액 질환 등이 있습니다.
- 증상
망막 출혈의 증상에는 망막에 생기는 출혈과 그로 인한 시력 및 시야 장애가 있습니다.
- 진단
망막 출혈에 의한 증상(갑자기 무언가가 눈앞에서 떠다니거나, 먹구름 같은 것이 눈앞에서 가리거나, 시력이 부분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나타나면, 반드시 안과에 내원하여 동공을 확대시켜 안저(망막)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 치료
망막 출혈 치료에서는 우선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혈된 혈액은 거의 흡수되지만, 출혈량이 많고 유리체강 내에서 피가 남아 있다면 수술 치료를 시행하여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출혈이 흡수된 후에 출혈의 원인이 되는 신생 혈관, 비관류 부위가 발견되면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여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망막 출혈은 외상에 의해 발생하거나, 당뇨병이나 백혈병과 같은 전신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거나, 망막 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등 수많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거의 모든 망막 질환에서 망막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무언가가 눈앞에서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거나, 눈앞에 먹구름 같은 것이 가리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등과 같은 망막 출혈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안저 검사를 시행하여 조기에 관련 질환을 발견하고 조속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