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루드비히 안자이나는 목의 여러 부위 중 턱 아래 공간에 생긴 피부 아래 조직의 염증(봉와직염)을 의미합니다. 목은 해부학적 구조상 여러 공간으로 분류됩니다. 그중에서 구강에 생긴 염증이 턱 바로 아래의 공간에 급격히 퍼지는 감염을 의미합니다. 턱아래 공간의 염증은 매우 빨리 퍼지므로, 별다른 조기 증상 없이 기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급히 치료해야 합니다.
- 원인
턱 아래 공간의 염증은 주로 심한 충치나 치주염으로 인해 발생한 세균이 구강 바닥으로 침투하여 발생합니다. 주요 원인은 하악 전치부나 소구치 부위에 발생한 충치와 치근단 염증입니다. 간혹 사랑니의 염증이 퍼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구강 바닥의 이물, 외상, 아래턱뼈 골절, 혀의 피어싱 등에 의한 세균 감염, 혀밑샘이나 턱밑샘염 등의 염증이 턱 아래로 퍼지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증상
① 혀가 위로 상승하여 혀가 2개처럼 보임(대표적인 증상)
② 목 통증, 목 부종, 목 발적, 혀의 부종, 연하 곤란, 경부 운동 제한
③ 귀의 통증, 침 흘림
④ 발열, 피곤, 피로감
⑤ 혼수 혹은 다른 의식 상태의 변화, 호흡 곤란- 진단
치아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치과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고, 염증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목의 CT 촬영을 권장합니다. 감염된 조직 또는 농양(고름)을 배양하여 세균을 확인합니다.
- 치료
부종이 진행되면 기도 폐쇄로 사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입원 후 항생제 치료 및 면밀한 관찰을 행해야 합니다. 응급 상황 시 기관 삽관 혹은 기관 절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고름집이 형성되지 않고 봉와직염의 형태가 되는 경우가 많아 주로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름집이 형성되었다면 배농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경과
루드비히 안자이나의 가장 큰 합병증은 기도 폐쇄에 의한 질식사입니다. 염증이 매우 빨리 퍼지면 기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염증이 바깥으로 퍼지면 다른 목 부위의 농양(고름)을 형성할 수 있으며, 염증이 가슴의 종격동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 입
-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