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유잉육종은 뼈에 생기는 소아암 중의 하나로, 소아와 청소년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골육종 다음으로 흔한 암입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잘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 질병입니다.
- 원인
유잉육종은 유전적으로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방사선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체 환자의 80% 이상은 세포유전학적인 검사를 통해 11번 염색체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유잉육종이 있으면 발열과 압통을 동반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은 긴 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위는 대퇴골입니다. 그러나 골육종과는 다르게 긴 뼈의 중간 부분에서 잘 발생합니다. 간혹 평평한 뼈(골반 등)에서도 생깁니다.
- 진단
유잉육종은 병력, 신체검사, X선 검사, CT, 뼈 스캔 검사, MRI를 통해 진단하며, 뼈나 종괴의 조직 검사로 확진합니다.
- 치료
유잉육종은 대부분 항암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 수술로 치료합니다.
① 수술
종양이 성장하거나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하거나 방사선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은 수족을 절단하지 않고 암성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암을 제거한 이후에 팔다리가 가능한 한 기능할 수 있도록 뼈 이식 편이나 인공 물질(보철물)로 그 부위를 채웁니다. 만약 암이 폐로 전이되었다면 개방 흉부 수술(개흉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②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도 유잉육종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어떤 치료 방법으로 할 것인지는 종양의 크기와 종양이 얼마나 많은 주위 조직을 침범하였는지에 달려 있습니다.③ 항암 화학 요법
유잉육종을 치료하기 위해 대부분 방사선 치료와 수술에 더하여 항암 화학 요법을 사용합니다. 때때로 종양을 제거하기 쉽게 하려고 수술 전에 화학 요법을 시행합니다. 화학 요법 약물은 종양이 폐나 골수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전파되거나 자라는 것을 감소시킵니다.- 경과
과거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만 할 때는 장기 생존율이 10% 내외였습니다. 최근에는 진단 당시 전이가 없는 종양에 대해 항암제 병합 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며, 전체 환자의 75%가 장기 생존합니다.
다만 유잉육종의 예후는 종양 발생 부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종양이 골반 부위에 발생한 경우에 예후가 비교적 불량합니다. 원위부 뼈, 늑골, 피부, 피하조직에 발생한 경우에는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진단 당시 나이가 어릴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수술로 종양을 제거한 후 시행한 조직 검사에서 이전에 시행한 항암 화학 요법에 반응이 좋은 경우에는 예후가 양호합니다.
그러나 진단 당시에 이미 전이된 경우에는 30%에 못 미치는 장기 생존율을 보입니다. 특히 종양이 골수나 뼈에 전이된 경우에는 폐에 전이된 경우보다 예후가 더 나쁩니다. 최근 진단 당시에 전이가 동반된 경우에 생존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용량 항암 화학 요법 및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을 시도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