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태선은 가려움 때문에 피부를 자주 긁어서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결국 두꺼워져서 살이 튼 것 같은 주름이 보이는 질환입니다. 만성 단순 태선은 이러한 증상이 만성적으로 지속되거나 자주 재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원인
만성 단순 태선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벌레에 물렸을 때 등의 피부 질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 및 정신적 스트레스, 특정 약물 등 여러 가지 원인이 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 피부에 가려움증이 발생하였는데 오랜 기간 긁어서 만성 단순 태선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만성 단순 태선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주로 손목 안쪽, 허벅지 안쪽, 손등, 발목, 음경의 귀두에 발생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피부를 긁으면 피부 표면이 두꺼워지면서 살이 튼 것 같은 여러 개의 선이 나타납니다. 병변 부위에 저색소 침착이나 과색소 침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자극하면 피가 납니다. 심지어 흉터가 발생할 때까지 긁어야 비로소 가려움증이 해소됩니다. 이런 증상은 스트레스가 심할 때, 더운 환경에 있을 때, 저녁 식후 또는 잠이 들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진단
만성 단순 태선은 환자가 증상이 나타나 내원하면 의사가 문진 또는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피부 병변의 형태, 분포와 이와 동반되는 심한 가려움증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감별 진단을 위해 피부 조직 생검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
우선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차적으로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며, 이외에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는 연고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소가 크지 않고 그 수가 적을 경우 병변 내에 스테로이드 약물을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증상 조절을 위해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경과
만성 단순 태선은 병변이 지속되거나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질환입니다. 가려운 부위를 계속 긁으면 색소 침착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표면이 거칠어지면서 심하면 갈라지고 피가 나면서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가려운 부위를 긁지 않는 것입니다. 손톱을 짧게 깎아 자극을 줄여야 하며, 가려운 부위를 밀봉하여 긁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