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거스트만 증후군은 뇌의 윗부분에 해당하는 두정엽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증상 군을 의미합니다. 두정엽 손상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계산 장애, 실서증(글을 쓸 수 없음), 손가락 인식 불능, 좌우 구별 불가 등이 있습니다. 거스트만 증후군의 종류로는 소아에게서 발생하는 발달형 거스트만 증후군과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거스트만 증후군이 있습니다.
- 원인
- 발달형 거스트만 증후군은 선천적으로 발병하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후천적인 거스트만 증후군은 뇌졸중, 뇌종양, 뇌농양 등의 구조적인 뇌 병변에 의해 발생합니다.
- 증상
- 거스트만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손가락 인식불능증, 좌-우 지남력장애, 실서증(쓰기 장애), 계산 장애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피부 그림 감각 이상, 두점 식별 능력 장애, 입체 인식 불능증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정상 이하의 IQ(약 70~80)를 보이며, 이로 인한 학습장애도 나타납니다.
- 진단
거스트만 증후군이 있는 소아는 대부분 학동기에 수학과 쓰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성인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거스트만 증후군의 증상 중 세 가지 이상이 확인됩니다. 이를 진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① 신경 인지 기능 검사
네 가지의 주요 증상 및 이와 동반된 신경 인지 장애를 검사합니다.② 뇌파 검사
선천적인 경우 약 50% 정도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됩니다.③ 뇌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
선천적인 경우 대부분은 정상이지만 간혹 좌우 비대칭 대뇌 반구가 발견됩니다. 후천적인 경우에는 우성 두정엽 손상이 발견됩니다.- 치료
- 발달형 거스트만 증후군의 경우 특수 교육과 관련된 재활 치료 및 상담이 필요합니다. 성인 환자의 경우 기저질환이 있으면 이를 반드시 치료해야 하며, 뇌 손상이나 종양에 의해 발생했다면 수술 치료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 언어 치료, 인지 기능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 경과
- 뇌졸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거스트만 증후군은 증상의 경과 및 치료 결과가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