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 인사말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는 역동적이고 시대를 선도하는 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0여년의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과 세계 성형외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교실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지난 10여년간 전세계에서 약 300여명이 넘는 해외 성형외과 의사들이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를 방문하여, 본원의 치료 개념과 술식을 배워갔으며, 특히 지난 3년간 180명이 넘는 해외 의학자들이 방문하여 수개월에서 수년씩 트레이닝을 받아왔습니다.
성형외과는 크게 재건성형과 미용성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두피 재건에서 발가락 재건 성형에 이르기까지 전신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재건성형분야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두개안면성형, 유방 및 체부 재건, 하지 및 상지 미세 재건 수술 등에 있어서 수 많은 임상 증례를 바탕으로 학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구개구순열의 경우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술 건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양적으로 질적으로도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연간 약 700여건의 미세재건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으로 인정받는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본원에서 시행중인 미세재건수술에는 두경부암 재건 수술, 유방암 재건 수술, 하지미세 재건 수술 등이 포함됩니다. 각종 외상, 암, 임파부종 등 다양한 원인으로 결손이 발생하면 이를 유리피판, 초 미세수술 등으로 기능적 뿐 만 아니라 미적으로도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모든 스태프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는 재건성형수술 뿐 아니라, 고난이도 미용 성형 수술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눈 성형, 코 성형, 안면윤곽 성형, 양악수술, 유방성형, 지방흡입을 포함한 체형 성형 등의 미용 성형 수술에 있어서도, 최첨단의 고 난이도 미용성형 수술에 집중함으로써, 대학병원 성형외과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의 모토는 “ Shaping the body & Shaping the mind” 입니다. 환자분들의 모습을 다루는 과이지만, 이를 통해 상처 받은 환자분들의 마음도 치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들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자분들의 치료에 있어서는 항상 부족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부족함을 좀 더 완벽하게 채우고자, 오늘도 모든 스태프, 전임의, 전공의, 간호사분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의 마음과 몸을 함께 헤아려 진정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과가 될 수 있도록 계속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학 교실 주임교수/ 임상과장 최종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