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학과 소개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에서 하는 일
1) X-선 검사, 초음파 검사, 전산화단층촬영(CT)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혈관조영술 등의 각종 검사를 시행하고, 판독 및 진단을 하고, 진료 자문을 하며, 내과 및 외과와의 협진을 통하여 최적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2) 첨단 영상장치를 이용한 중재 시술 (간동맥색전술, 고주파절제술, 갑상선결절 소작술, 진공 보조 유방 생검술, 복부 및 사지 혈관질환의 비수술적 치료, 요로 및 간담도계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 뇌혈관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 척추 질환과 관련된 통증의 영상유도하 치료 등)을 통해 환자를 직접 치료하기도 하고,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도록 합니다. 또한, 영상의학과 외래를 개설하여 환자를 직접 진료하거나 자문하기도 합니다.
3) 의료영상저장전달시스템(PACS)를 기반으로 한 각종 영상정보의 처리, 보관 및 전송 등의 영상 정보 관련 업무를 시행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의 세부분야 (Section)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는 근골격영상의학, 복부영상의학, 비뇨생식기계영상의학, 소아영상의학, 신경두경부 및 갑상선영상의학, 유방영상의학, 응급영상의학, 인터벤션영상의학, 흉부심혈관영상의학의 세부 분야로 구성되어 각 세부분야 별로 전문인력에 의한 진료, 교육,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의 진료현황
1)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는 교수98명, 임상강사1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 매년 50만여건의 CT, 15만여건의 MR 검사, 7만여건의 중재시술 및 조직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의 연구활동
1) 매년 SCI급 학술지에 244 여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각종 학술대회에 연간 76 여건의 연구 내용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2) 또한, 병원 내외의 협력을 통한 국책연구와 산학협력 연구 등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