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지주막하 출혈은 뇌 표면의 동맥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뇌졸중의 일종으로 뇌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로 인한 혈액은 뇌와 두개골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갑니다. 이것은 뇌와 뇌 척수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는 뇌척수액과 혼합됩니다. 이로 인해 뇌 주위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뇌압 상승으로 인해 뇌의 기능이 방해를 받습니다.
- 원인
지주막하 출혈은 대부분 돌출된 동맥벽이 파열되어 발생합니다. 이렇게 주머니처럼 생긴 돌출 부위를 주머니 모양 동맥류라고 합니다. 지주막하 출혈 환자는 대부분 이러한 유형입니다. 다른 경우로는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얽혀서 만들어진 동정맥 기형에서 혈액이 누출되면서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증상
지주막하 출혈은 매우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매우 심하고 갑작스러운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치료 없이 호전될 수 있지만, 중요한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오심, 구토, 목덜미의 뻣뻣함,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지주막하 출혈이 있음에도 치료를 받지 않으면, 며칠 후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상을 받은 뇌의 부위에 따라 특정 신체 부위의 마비, 무감각이 나타나거나 말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진단
응급으로 CT 및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강력하게 의심되지만 CT 및 MRI에서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요추 천자를 시행하여 척수액을 검사합니다. CT 및 MRI 혈관 검사 및 카테터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혈관을 자세히 검사하여, 동맥류 및 뇌혈관 기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응급처치로 뇌 주위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뇌압 강하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두개골에 구멍을 내어 혈액 또는 뇌척수액을 배액할 수도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경련 및 심폐 기능 이상, 전해질 불균형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혈의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동맥류 파열에 의한 출혈이라면 출혈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동맥류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 두개골을 열어 비정상적인 혈관에 클립을 끼워 동맥류를 묶어주거나 코일로 채우는 등의 방법을 시행합니다. 치료 방법은 담당 의사가 환자의 전반적 건강 상태, 동맥류의 모양이나 위치에 따라 결정합니다.
- 경과
출혈의 양과 환자 상태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지주막하 출혈이 심하면, 많은 환자가 병원에 도달하기 전에 사망합니다. 반면 출혈량이 적고 동반 질환이 없는 환자는 정상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는 출혈로 발생한 뇌 손상으로 인해 장기적인 신경학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추가 치료 및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 주의사항
흡연은 동맥류의 형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지주막하 출혈 예방을 위해 금연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일 염분 섭취량을 10g 이내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음은 혈압을 높이므로 제한합니다. 고 콜레스테롤 음식은 제한합니다. 두부나 생선 위주의 식사를 하면 좋습니다. 가족이나 친구가 지주막하 출혈로 의심되는 증상, 즉 의식을 잃거나 경기를 한다면 즉시 응급 구조를 요청해야 합니다. 심각한 두통과 구토 증상이 있다면 바로 의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