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백과
- 정의
복막은 아주 엷은 막 조직으로, 복강 내 장기를 보호하고 보강 내 장기가 유착되지 않도록 합니다. 복막 가성점액종은 다량의 젤라틴 성향의 점액성 물질이 복강 내 혹은 골반강 내에 존재하게 되는 매우 희귀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복막 가성점액종은 여성에게 잘 발생합니다.
- 원인
복막 가성점액종은 주로 충수돌기에서 발생합니다. 드물게 난소 및 그 외의 장내 기관에서 발생한 종양이 파열되면서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 복막 가성점액종 환자는 가스가 찬 느낌, 복부 팽만, 더부룩한 느낌,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역, 구토, 설사와 변비, 식욕 저하, 식사 후 팽만감, 별다른 이유 없는 체중 감소 및 증가, 질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액종의 크기가 커질수록 점차 장폐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진단
- 복막 가성점액종은 혈액 검사를 통한 종양표지자 검사, 초음파,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 단층촬영(PET) 등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의심 병변에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 치료
- 복막 가성점액종의 치료 방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고, 복강 내에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복강 내 항암제를 관류시키면서 온열 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복강 내 온열항암화학요법(HIPEC)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재발한 복막 가성점액종에도 수술적 제거와 복강 내 치료가 우선이며, 전신 항암화학요법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경과
- 복막 가성점액종은 일반적인 암과 달리 림프절이나 혈액을 통해서 전이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복강 내로 직접 전이되어 장폐색을 유발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