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결?“여보~아직두야?”
?
강미래 “잠깐만~”
?
고은결?“나?너무?급하단?말야. 아직?소식없으면?그냥?나오면?안돼?“
?
강미래?“잠깐만~”
?
고은결?“여보~제발~”
?
강미래?“알았다니까”
?
고은결?“근데?당신?요즘?왜?그래? 가만?혹시?변비도?항암제?부작용인가!?“
한사랑?-?아니?브레드피트의?환생이라는?강미래씨?표정이?왜?이래요?
?
고은결?-?이이가?며칠째?변비거든요. 원래?유쾌,?상쾌,?통쾌를?이 이가?자랑했었는데,?요즘?좀?이상해?졌다니까요.
?
강미래?-?정말?요즘?화장실?가는?게?너무?힘들어요.
한사랑?-??항암제때문에?장운동과?관련된?신경자극이?줄어서?변비가?생길?수도?있구요.?
강미래?-?변비가?항암제?때문이라구요?
?
한사랑?-?항암제?자체의?원인?이외에도?항암화학요법으로?음식이나?수분섭취가?부족하거나 활동량이?감소해서?변비가?올수도?있어요,?마약성?진통제?때문에?변비가?생길수도?있어요.
강미래?-?그랬군요.?어쩐지~?근데?언제까지?이렇죠?
?
한사랑?-?항암제?때문에?생긴?변비는?일시적이니까?너무?걱정마세요.보통?약물치료가?끝나고?일주일이면?정상적인?배변습관으로?돌아와요.
?
강미래?-?근데?변비의?기준이?어떻게?되나요?
?
한사랑?-?어디서부터?어디까지가?변비인지,?좀?애매하죠??개인마다?좀?차이가?있어요.?대변을?전혀?볼?수?없을때는?당연히?변비구요,?평소보다?대변보는?횟수가?줄어들었을?때도?변비라고?하죠. 그리고?대변이?단단하고,?건조한데다?양이?적고,?또?아프거나?불편하면?변비입니다.
?
고은결?-?제가?평소에?변비로?고생을?좀?하는데요.?물을?많이?마시면?좀?괜찮던데, 항암제로?나타나는?변비도?물을?마시는게?도움이?될까요?
?
한사랑?-?좋죠.?변비엔?수분을?충분히?섭취하는게?중요합니다.
강미래?“좋은?아침~”
?
한사랑 아침에?일어나서?찬?물을?마시면?장운동이?활발해져서?변비에?도움이?됩니다.
?
고은결?“자,?과일.??당신을?위해?준비했어”
?
한사랑 과일이나?야채,?견과류같이?섬유질이?풍부한 음식을?섭취하는?게?좋은데요.?주변에서?흔히?구할?수?있는?고구마와?감자,?섬유질?음료,?과일?쥬스와?같은?음식이?변비에?도움이?되는?음식들이랍니다.
?
강미래?“여보,?내?포즈?어때? 올림픽에?맨손체조?부문도?있으면?나가는건데~“
?
고은결?“올림픽?나가면?당신은?스타될텐데... 얼굴과?몸매가?받쳐주잖아”
?
한사랑 매일?적당한?활동과?운동을?하는?게?변비에 좋습니다. 운동을?할?수?없으면?복부마사지를?반복하고,?침대나?의자에?앉아있는?동안?자주?다리를?움직여줘야?합니다.
고은결?-?저는요,??소식이?오거나?말거나?일정한?시간에?화장실에?가서?앉아?있었거든요. 그러다?보니?그?시간이면?슬슬?소식이?오던데요.
?
한사랑?-?매일?같은?시간에?대변을?보도록?하는?것도?아주?중요합니다. 근데?무리하게?힘을?주다?보면?머리?쪽?압력이?증가할?수?있으니까?고혈압?환자는?특히?조심해야?됩니다.
강미래?-?그럼?관장을?하는?건?어떤가요?
?
한사랑?-?좌약이나?관장은?감염의?원인이?될?수?있으니까?함부로?처방?없이?사용하면 안?되구요.?의료진들과?상의해서?적절한?변?완화제를?쓸?수?있습니다.
?
고은결?-?제가?변비선배로서?한?마디?하자면?좌욕도?괜찮은데~
한사랑?-?아,?맞아요.??따뜻한?물에?좌욕을?하거나?비데를?하는?것도?항문근육을?이완시켜 배변을?원활하게?합니다.
강미래?-?이제?보니까?당신,?변비전문가네~ 근데요?사랑?간호사님.??변비가?얼마나?심하면?의료진과?상의를?하나요?
?
한사랑?-?매일?변을?보던?경우라면?2-3일정도?대변을?못?봤을?때, 2~3일에?한?번씩?화장실을?가는데?6일?정도?화장실을?못갔다, 그럴?때?의료진한테?알려야죠. 그리고?무리하게?힘을?주다가?항문이?갈라지고?피가?나고,?아프면 감염의?원인이?될?수?있으니까?반드시?의료진에게?알려야?합니다.
?
고은결?-?내가?당신 맘?잘?알아.??변비,?정말?괴로울 거야.
?
강미래?-?그러고?보니?그 동안?당신?엄청?힘들었겠다~
?
한사랑?-?아이고,?두?분.??노처녀?약 올리세요?
한사랑?-?‘좋은?생각을?해야?병이?빨리?낫는다는?것’?아세요? 수술 후 회복기?환자들을?조사했는데요,?의사가 수술 경과가?좋다는데도 아프다, 컨디션이 안 좋다고 불평하는?환자들은 회복속도가?늦더랍니다. 또?항암치료를?받는?환자들 중에 긍정적인?생각을 가진?사람들이?통증을?훨씬?덜?느낀다는 연구결과도 있구요.?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마음이나 감사하는 마음이 생길까요. 이것도 고도의 연습이 필요한데요. 하루에 한 번쯤 주변에 고마운 사람과 감사한 일들을 생각해보세요. 감사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이 어렴풋이 느껴질겁니다. 긍정의 힘!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