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스텐트삽입술
시술 개요
대동맥은 심장에서 시작하여 우리 몸의 각 장기로 혈액을 공급합니다. 대동맥이 늘어나서 파열위험이 커지거나(대동맥류), 대동맥 내벽이 찢어지는 경우(대동맥 박리)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병이 있는 혈관 부위나 파열 위험이 높은 부분을 인조 혈관으로 교체해주는 수술적인 피료가 필요하지만 환자의 연령과 기저 질환이 심한 경우, 위치 상 시술이 가능한 부위인 경우에는 대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시술은 대퇴(사타구니)동맥을 통하여 스텐트로 된 인조 혈관을 대동맥 안에 삽입하는 시술입니다. 수술로 인한 상처 부위가 남지 않으며 이로 인한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르고, 수술에 비해 출혈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술 과정 영상보기
환자의 신체적 상황 및 안전을 고려하여 전신마취 혹은 국소마취를 시행합니다.
대퇴(사타구니)동맥을 천자하여 혈관을 통해 기구 삽입을 위한 통로를 설치합니다. 이후 초음파와 혈관조영술을 하면서 목표가 되는 병변의 위치에 인조혈관을 거치 시킨 후 펼칩니다. 잘 밀착이 된 인조혈관 안쪽으로만 혈액이 흐르게되어 대동맥 병변이 더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적절한 위치에 스텐트 거치를 확인 후 시술을 종료하게 됩니다.
예상 소요시간은 2~3시간 정도이나 시술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