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세동기삽입술
시술 개요
심실 부정맥(심실빈맥, 심실세동)의 즉각적인 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심실빈맥이나 심실세동이 나타나면 생명에 위협을 주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어 이미 발생한 적이 있거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서 급사를 예방하기 위해 심실 제세동기 삽입술이 이루어집니다. 제세동기는 지속적으로 심장박동을 감지하여 심실빈맥이나 심실세동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전기 충격을 내보내 심장박동을 정상화시키는 기계입니다. 건전지로 작동하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수명은 5~6년 정도이고 건전지가 소모되면 기계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경정맥 제세동기 삽입술과 피하 제세동기 삽입술이 있으며 환자의 부정맥 종류, 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시술 과정 영상보기
진정제를 투여하여 환자를 어느 정도 진정 상태에 도달하게 한 후 시술을 시행합니다. 진정 약물 투여 시 과민 반응에 의해 진정이 깊어지게 되면 기관 내 삽관이 필요할 수 있으며 전신 마취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경정맥 제세동기 삽입술
어깨 또는 가슴 부위의 피부 소독 후 7~8cm 가량 절개하고 피부밑에 작은 주머니를 만듭니다. 액와 또는 쇄골하 정맥을 주사바늘로 천자한 후 이를 통하여 X선 보조 하에 심장 안에 전극선을 삽입합니다. 이후 제세동기를 주머니에 넣은 후 전극선과 연결합니다. 전극선은 질환에 따라 1개 혹은 2개를 삽입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2~3시간이지만 시술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피하 제세동기 삽입술
왼쪽 옆구리와 오목가슴 부위의 피부를 소독하고 절개합니다. 피부밑에 제세동기 및 전극선이 들어갈 주머니를 만들고 제세동기와 전극선을 적절히 위치시킨 후 피부를 봉합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2~3시간이지만 시술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