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극도자절제술
시술 개요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증상이 심한 심방세동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심방세동에 전극도자 절제술의 성공률 60~80%, 재발률 20~30%, 재시술률 10~30%입니다. 심방세동은 약물 치료가 가능하나, 약물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장기간 약물 사용 시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을 하지 않을 경우 심부전, 뇌경색 등 심방세동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극도자 절제술은 조기심실수축 및 심실빈맥을 치료하는 데에도 이루어지며, 성공률 70~90%, 재발률 10%입니다. 조기심실수축 및 심실빈맥도 약물 치료를 하지만 증상이 조절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장기간 약물 사용 시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을 하지 않을 경우 심계항진 및 어지러움, 흉통 등의 증상을 느끼며 심혈관 허탈이 동반될 경우 급사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상심실성 부정맥의 경우에도 전극도자 절제술이 치료법으로 시행됩니다. 상심실성 부정맥에서 전극도자 절제술의 성공률은 95% 이상, 재발률은 5% 정도입니다. 약물 치료가 있으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완치의 개념은 아닙니다. 시술을 하지 않을 경우 심계항진, 어지러움, 호흡곤란, 흉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 과정 영상보기
진정제를 투여하여 환자를 어느 정도 진정 상태에 도달하게 한 후 시술을 시행합니다. 진정 약물 투여 시 과민 반응에 의해 진정이 깊어지게 되면 기관 내 삽관이 필요할 수 있으며 전신 마취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대퇴정맥을 통해 카테터를 심장 내에 위치시켜 전기에너지를 가하여 부정맥을 치료합니다. 제거가 필요한 해당 부위를 찾아서 고주파를 가아여 조직에 열손상을 가하는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필요시 3차원 지도(3D mapping)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터 삽입 부위 지혈을 시행하고, 진정 회복 후 시술이 종료됩니다.
시술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부득이하게 방법이 변경되거나 범위가 추가될 수 있으며, 시술 예상 소요 시간은 심방세동, 조기심실수축, 심실빈맥 관련 시 3~6시간, 상심실성 부정맥 관련 시 2~3시간으로 추정되나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