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 치료
성장 상태
만곡의 크기
보조기 치료는 만곡의 크기가 20-40도인 환자에서 사용됩니다. 만곡의 크기가 20도 이하인 경우에는 사용할 필요가 없고, 40도보다 큰 경우에는 실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보조기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보조기의 금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장이 끝난 환자
- 40도 이상의 큰 만곡
- 20도 미만의 작은 만곡
- 만곡의 정점이 제6 흉추보다 더 위쪽인 경우
- 흉추부의 후만곡이 감소된 경우
- 가정 형편상 보조기 착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보조기 종류
측만증 치료에 사용되는 보조기에는 하루에 22-23시간 차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밀워키(Milwaukee) 보조기”와 “흉요천추 보조기(ThoracoLumboSacral Orthosis = TLSO)”, 밤에 잠자는 동안만 착용하는 “찰스톤(Charleston) 보조기”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거의 하루 종일 차는 “Full-time” 보조기가 주류를 이루어 왔으나, 감수성이 예민한 사춘기 여학생들에게 갑옷과 같은 보조기는 너무나도 불편할 뿐 아니라 수치심과 스트레스 때문에 학교 생활에도 잘 적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현재는 점점 제한된 시간에만 차는 “Part-time” 보조기 쪽으로 형세가 기우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의사들은 하루에 22-23시간 보조기를 차라고 하고 환자들도 병원에 와서는 열심히 착용했다고 대답은 하지만, 환자들이 차고 있는 시간은 이보다 훨씬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하여 Full-time 착용 방법이 어차피 잘 지켜지지 않을 바에는 하루의 일정 시간만이라도 보조기를 제대로 착용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 Part-time 보조기입니다.
보조기의 착용 시간은 성장이 끝날 때까지입니다. 만약 12세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 처음 보조기를 착용했다면, 성장이 끝나는 시기의 개인 차가 있겠지만, 아마도 최소한 4년 이상은 보조기를 차야 할 것입니다.